Ⅰ. 서론
현대에 이르러 국가에 의한 사회보장제도가 갖춰지고 민간복지에 의한 조직적이고 다양하며 전문적인 복지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들이 활발해지고 있다. 실제로 종교와 사회복지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종교는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죽음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생사관의 정립은 임종 환자를 위한 의료 종사자, 특히 호스피스 실무자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부분이다.
출생이 인생의 시작이다. 결혼의 인생의 황금기라 한다면, 죽음은 인생의 결산기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출생과 결혼의 환희와 감격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
과학기술의 진보와 사회경제적 수준의 향상은 의료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평균수명의 신장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의료서비스의 내용과 제공방식 및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그와는 반대로 인간의 존엄성 상실이 만연되고 완치가 어려운 만성질환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과
서론
‘대승불교’는 아비달마 논서 이후, 점차 학구적으로 변해가는 기존 불교와 반대로 힌두교가 힘을 얻어가는 상황, 즉 불교적 위기로 말미암은 상황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의 주된 내용은 종교적, 실천적인 것으로서 기존 부파를 비판하는 것들이었다.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특징이라 하면,
Ⅰ. 들어가는 말
안락사란 생존의 가능성이 없는 병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오래 전부터 의료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인위적인 죽음이라는 안락사에 대한 논쟁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는 단지 앞으로 우리가 안락사 문제에 대해서 지켜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