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8세기에 독일에서는 문학적으로 비극개념이 지배적이었다. 이 비극개념에는 주체의 문제, 즉 주체의 역사적, 미적 숭배가 내재되어 있다. 심지어 비극적 파국 Katastrophe에서, 아니 바로 그 파국에서, 인간 내부에 숨어있는 힘의 잠재성이 표출되어야만 하는데, 이 잠재적 힘은 다름 아닌 윤리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를 지나 근 현대에 이르기까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때로는 문법적, 수사적 방법을 통해서, 때로는 알레고리적이고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특히 서구 세계가 교회의 영향 아래에 놓여 있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
3.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 정신(선험적 자아)의 발견
철학은 본질적으로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한다.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궁극적으로 자기폐쇄로부터의 초월이 된다. 철학의 이러한 성격에서 현상학은 자기반성적 태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현상학은 세계적 태도들에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