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행정행위는 입법이나 사법상의 행위와 구별되는 특별한 효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행정행위의 특별한 효력은 이 논문의 주제인 무효와 단순위법의 구별기준이 필요하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 아래에서는 행정행위의 일반적인 효력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도록 한다. 행정행위의 효
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이후 이미 스위스에서 거주하고 있었으면서도 독일의 전쟁 상황, 정치적 야만성과 혼란 등에 깊은 정신적 충격을 받은 헤세는 그 후로도 계속해서 개인적, 가정적으로 갖가지 어려움을 겪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극도로 쇠약해져 정신 치료를 받던 중, 당시의 정신분석
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