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관한 파이돈과 에케크라테스의 대화로 구성된 이야기이다. 파이돈의 이야기는 소크라테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후 시한부 기간에 소크라테스의 벗들이 감옥을 매일 방문해 그와 나눈 대화들이며, 이때 ‘파이돈’에서는 본격적인 철학적 토론이 시작되며 철학자는
I. 서론
권력과 진리의 문제란 니체와 푸코의 철학에 대한 사회적인 계층의 분리를 이야기 한다고 볼 수 있겠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적인 인물로 철학적인 면에서 사회적으로 영향을 많이 끼친 인물이다. 실존주의는 현재의 세상을 어둡게 보는 면이 있으나 그의 철학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잘못된
I. 서론
니체는 19세기 중후반, 푸코는 20세기 초중반을 살았던 철학자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철저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신의 존재나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종교는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이상적인
"질료는 형상을 끊임없이 그리워하고, 형상과 같아지려 한다."
'형이상학(Metaphysic)'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여러 가지 학문(철학)의 영역 중에서 자연학과 연계되어 영혼, 신 개념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철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형이상학(제일철학)을 "존재(자)로서의 존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목차>
1. 동굴의 비유의 개요
2. 동굴의 상황
3.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4. 나의 생각
1. 동굴의 비유의 개요
동굴의 비유는 태양의 비유와 선분의 비유의 종합적 산물이다. 동굴의 비유는 동굴 밖의 영역과 동굴 안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굴의 비유에 목적은 통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