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후기근대주의(포스트 모더니즘)가 지닌 힘이 아직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떻게 이것이 오늘날의 사회주의에도 적용될 수 있는가라는 문제에는 논쟁의 여지가 많다. 헤겔에게는 미안하지만, 오늘날 실재적인 것은 비이성적이며 이성적인 것은 비실재적인 것 같다.
마르크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Ⅰ. 서론
Bowlby(1982)는 유아의 “애착 체계”가 세 가지 위협(배고픔이나 기타 신체적, 정서적 불편함으로 인한 내부 고통, 안전 또는 안녕감에 대한 외부적 위협, 애착 대상의 유용성에 대한 위협)에 반응하며 활성화되었다고 제안했다. 이상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종류의 위협에 대한 아동의 반응은
Ⅰ. 서론
애착(attachment)이란 유아와 주양육자간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강한 정신적 유대감으로, 유아가 주양육자와 접촉하고 가까이 있으려는 성향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Bowlby(1982)와 Ainsworth(1979)는 초기에 형성하는 애착관계의 질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즉, 어
1. 기분장애(Disorders of Mood)
기분장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동, 정서 기분의 개념적인 차이를 다음과 같이 이해해야 한다.
• 정동(affect) : 주어진 시간 동안 그 사람의 마음속의 느낌을 말한다.
• 정서(emotion) : 정동이 생리적 반응을 수반하여 표현되고 있을 때를 말한다.
• 기분(moo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