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 정의
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
e-Learning의 개념은 주로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또는 웹 등 전자적 기반의 접근(electronically based approaches)을 사용하여 학습 및 훈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의 구애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학습을 의미한다(Hendersen, 2003). 그러나 e-Learning에 대한
Learning Organization의 구축을 기업의 목표로 삼고 있을 정도로 교육훈련과정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2010년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우수교육훈련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집체교육훈련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하였기 때문에 몇 개의 후보 기업 중에서
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실천적 리더쉽 과정의 효과연구, 기업교육연구, 6(2), 105-125
3) Blended learning이란 온라인 학습과 상호 동반적 참여를 동반하는 전통적 학습과의 통합한 교수 형태이다.
=> Kaye Thorne (2005).블랜디드 러닝. 서울: 학지사.
위와 같은 각 논의들의 정의를 고려하여 결론지어 보면 결국
Ⅰ. 개요
국가적인 정보화 추진 결과에 따라 전국 어디에나 인터넷 망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이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대학과 군, 기업과 대학, 기업과 정부 등 각 기관 간 중장기 협력학습 프로그램에 e러닝을 적극 활용하면, 개별기관의 지식경쟁력 강화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