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도입 이후에 급속히 늘어난 의사소통 기회로 확대됨에 따라 한국사회가 크게 변화하였다면 지금은 개인화된 미디어, 즉 인터넷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또 한번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를 겪고 있다. 매체에 대한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묻혀있던 개개인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분출되기 시작
미디어의 발달로 SNS를 통해 유명인이나 연예인 들의 일상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대중의 ‘좋은 것’에 대한 소비 열망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명품의 개념이 디저트와 식음료 등 생활 전반으로 확장되면서 가장 기본적인 생활 범위 안에서조차 사람들은 ‘좋은 것’에 노출되어 있다. 베짱이
미디어미디어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 으로써, 인쇄 매체, 녹음 매체, 전자 매체, 출판 매체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다시 말해 미디어는 channel, network, 신문사, 방송국 등의 언론기관과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메시지의 용기를 의미
초략
스타의존
: 시청률 확보를 위한 스타 모시기 경쟁
-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보다 스타 섭외에 관심
프로그램 편중
: 인기있는 프로그램 포맷 위주의 편성
- 공중파 방송의 황금시간대 드라마 위주의 편성
-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범람
거브너의 배양 이론
미디어가 사회 구성원들
channel to whom with what effect?의 문장에서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에는 다양한 모델이 제시되어져왔다. 즉 누가 무엇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 누구에게 어떤 효과를 미쳤는가를 의미한다. Shannon과 Weaver는 정보원→송신기→수신기→목적지라 하여 잡음(noise)를 최대한 제거하면서 신호를 목적지에 제대로 전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