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은유론’(conceptual metaphor theory)은 1979년 Reddy의 ‘도관 은유’(conduit metaphor)에 대한 논의에서 비롯되었으며 1980년 Lakoff & Johnson의 연구에 이르러 이론적인 체계화가 확립되었다. 개념적은유론에서 두드러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은유에 대한 고전이론과의 비교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이에 대해 Lak
Ⅰ. 개요
개념이란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산발적으로 흩어진 정보나 경험들을 하나의 의미있는 총체로 묶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구성’ 또는 ‘구성과 정’ 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특정 사물이
건축은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예술적, 기술적 전반의 지표로서 그 시대와 지역의 특징을 반영하며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건축은 일반적으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변모하려는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현대 디자인의 개념은 근대 이후 공업화에 따라 부품과 부품의 결함으로써 제품의 생산 공정 시스템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즉, 디자이너의 사고는 요소와 요소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에 주목하게 되었고 실증주의적 철학 및 분석적 사고방식은 디자이너들에게 새로운 인식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
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
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
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