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예술과 건축, 음악, 문학 등에 나타난 그 시대의 관습과 생활상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 중에서 복식 디자인과 건축물의 형태는 각 시대의 감각에 따라서 그 디자인 요소가 비슷한 분위기로 변화되어 왔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무대의상과 무대디자인의 통일된 시대극의 분위기
19C 말 (1870~1900)
과학 기술의 획기적인 발달
- 남성 산업사회의 활동에 적합한 편안한 복식
- 신뢰를 줄 수 있는 점잖은 복식 추구
19C 말 자유 평등 사상 팽창
여성의 사회진출 욕구 증가
⇒여성 복식 변혁기 제공
- 아르 누보 스타일
- 기능적인 이성적 복식
- 데일러드 수트 등장
<중 략>
아르
하나의 예로써 얼마 전, 문화재청 개청 50주년을 기념해 10월 2일 저녁 경복궁 내 흥례문 앞 특설무대에서 '코리아 헤리티지 패션쇼'(Korea Heritage Fashion Show)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찬 문화재청장을 비롯, 휴일 나들이에 나선 시민들이 참석해 고궁의 가을밤을 수놓은 문
프랑스 알프스 산기슭의 작은 마을 상 쟝 드 모리엔느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신사복, 어머니는 부인복 부티크를 경영했다. 그는 파리의 국립 예술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했지만, 어느 날 해질녘에 본 콩코드 광장의 개성 있는 균형미에 깊은 감동을 받아 전공을 패션 디자인으로 전향하였다. 그 후 몰리
1.문화적 배경과 복식의역사
1.고대시대 (고훈~아스카)
원시 시대 (原始時代: ∼561年)
원시 시대의 복장은 토용이나 토우에서 볼 수 있다.
여성의 옷은 키누모, 남성의 옷은 키누바카마 라고 하는데, 양복과 같은 느낌이 든다
아스카 · 나라 시대
(飛鳥·奈良時代: 562~793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