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접근을
주창한 사람들이다.
대표적 학자와 개념
키에르케고르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의 진리이다.”
니이체
“신은 죽었다.”
하이데거
“현존재(Dasein)” “일상인(Das Man)”
메이
“나는 존재한다. 그러므로 나는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얄롬
죽음, 자유, 고립, 무의미성에 대한 관심
das Freisein für den Tod), 즉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고 그 죽음과 지속적인 관련을 맺는 것으로 체험된다. 불안 속에서 모든 존재자는 '무(無)와 무처(無處)'로 빠져들고, 인간은 자신의 실존 속에서 방황하면서 어디에서도 편안함을 느끼지 못한다. 인간은 무와 대면한다. 이제 평범하고 명백한 일상성은
가교의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존재와 시간에서 실존이란 현존재(Dasein)가 일상인(Das Man)으로 전락하여 자기 존재의 근거를 상실한 상태에서 본래적 존재 방식을 기투적(企投的)으로 취하는 것이라 했는데, 그렇게 본다면 실존이란 현존재의 본래적인 존재방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Dasein)는 의미와 목적이 없이, 그러나 무로 향한 종점이 없이(ohne Finale ins Nichts) 피할 수 없이 회귀한다.즉 이것은 (필자첨자) 영겁회귀(die ewige Wiederkehr)이다."41)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니체는 전승된 서구의 철학 뿐만 아니라 도덕과 종교도 비판한다.
그래서 그의 비판은 포괄적인 문화비판의 형태로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