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비엔나 출신의 작곡가로, 비엔나 왕실 예배당의 소년 가수 훈련 학교의 학생으로서 음악적 훈련을 쌓았다. 이곳에서 그는 바이올린 연주법을 습득하고 이론을 배웠으며, 노래 연습도 하였다. 변성기가 되면서 그는 이 학교를 떠나 약 3년간 국민 학교에서 재직하였다. 그 후 그는 낭만주의적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
I. 들어가는 글
대중예술이 예술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에 대한 평가도 확연하게 양극화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예술, 특히 대중예술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데 불특정 다수가, 특히 청소년층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서,
흔히 19세기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종교에 대하여 연구했던 사회과학자들의 사상을 고전 이론이라 한다. 이 시기의 연구는 크게 두 가지 흐름이 있었다. 하나는 종교를 사회에 있어서 일종의 부수현상으로 보거나 시대의 변화과정 가운데서 사회라는 무대에서 퇴장해야 할 주변적인 현상으로 보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