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isches Theater)'의 기틀이 되는 여러 연극적 발명들을 이룩한다. 1930년대 나치(Nazi)가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해가기 시작하자 독일을 벗어나 1931년에는 소련에서 잠시동안 모스크바의 인터내셔널 씨어터(International Theatre)의 연출을 맡기도 했다. 1939년에 미국에 도착하여 뉴욕(New York)에서 ’사회연구소(New S
종교전쟁으로 시작된 유럽의 <30년 전쟁 : 1618 ~ 1648> 기간이 시간적 배경으로 종교적 이념보다 영토확장과 정치/경제적 목적의 전쟁으로 그 의미가 변모한다.
주인공인 억척어멈 이라 불리는 안나 휘어링은 세 아이와 함께 포장마차를 끌고 전쟁이 벌어지는 나라마다 이동하며 생필품을 판매하며 삶을
1. 서사극(Episches Theater)이란?
독일의 세계적인 희곡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가 전통적인 ‘환상주의 연극’을 비판하고 새로운 연극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정립한 연극이론. 전통적인 연극에선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극 이론인 감정 이입과 카타르시스(정화작용)를 기본틀로 해서,
「국물 있사옵니다」제목의 의미
작품의 제목인 <국물 있사옵니다>는 1950~60년대에 유행하던 비어로써 ‘국물도 없다’라는 말의 상대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다. 다시 말해 ‘국물’은 약간의 이득을 뜻하는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욕망의 충족을 위해 달리면 무언가 이익이 생기게 마련
■ 브레히트의 망명 후 생애
나찌가 집권하자 브레히트는 모든 작업의 토대를 잃었다. 제국의회 화재(1933. 2. 27)를 본 그는 그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곧장 간파했고 독일을 탈출할 수밖에 없었다. 우선 프라하, 비인, 파리를 거쳐 나중에 스벤드보르크(덴마크)에 간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가족과 조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