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설명
제2제정기:
1851년 – 루이 나폴레옹의 쿠데타, 스스로를 나폴레옹 3세라 칭함(재위 1852-70)
자유제정기(1867~70년): 의회제도를 비롯한 자유주의적 개혁
프로이센-프랑스 전쟁(1870~71) → 제3공화정
드레퓌스 사건(Affaire Dreyfus)등의 세기말적 양상
☞19세기 후반의 급속한 발전과 중산 계급의
사실주의 작가로 평가받기를 거부하며, 오히려 자기는 낭만주의 시대를 사랑하는 열성적인 낭만주의자라고 토로한다.
Correspondance 2, p 717
‘La vie est une chose tellement hideuse que le seul moyen dela surpporter, c'estde l'eviter, Et on l'evite en vivant dans l'Art, dans la recherche incessante du Vrai rendu par le beau'
이것은 시
de médan,1880)〉의 시기이다. 하나 졸라 이전에 콩쿠르〈제르미니 라세르트(Germinie Lacerteux,1865)〉서문에 졸라와 똑같은 주장을 볼 수 있다.
자연주의(Naturalisme)란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성하고 18세기의 정신을 계승한 것이다. 그 야심은 18세기에 잃어버린 시의 정신을 부활시키고, 새로운 과학과 철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프랑스어로 '그 곳 바깥' 이라는 뜻인 'hors - là' 에서 따왔다는 설, 'Lahor' 혹은 'choléra'의 아나그람 (글자의 철자를 바꿈으로써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등 설이 분분하지만, “hors là ! (저리 가!)” 라는 말에서 만들어냈다는 설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2. 모파상의 생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