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종종 ‘무엇 무엇은 불가피한 것이다’라는 얘기를 듣는다. 그러면서 우리는 그 무엇에 대해 ‘체념’하도록 강요받는다. 신자유주의 세계화도 마찬가지다. “대안은 없다(There is no alternative)”는 영국 대처 수상의 명언처럼, 세계화는 그동안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대세로 받아들여
5) 독약살(毒藥殺): 사형에 처할 자에게 스스로 독약을 음용하게 하여 자살하게 하는 것 을 허용하는 방법이다. 오늘날 이 방법을 채용하고 있는 나라는 없으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는 독약을 마시고 스스로 생을 마친 것은 너무나도 유명한 역사적 사실이고, 제2차대전 말 독일 나치스의
Ⅰ. 형벌이론
1. 응보형주의
응보형주의란 형벌의 본질을 범죄에 대한 정당한 응보에 있다고 하는 사상이다. 즉 범죄는 위법한 악행이므로 범죄를 행한 자에게는 그 범죄행위에 상응하는 해악을 가하는 것이 바로 형벌이며, 따라서 형벌의 본질은 응보에 있고 형벌의 내용은 악에 대한 보복적 반동
Ⅰ. 체벌
“학교에서 가장 불만은 당연히 선생님들이 때리는 거죠. 우리, 국어 선생님에서부터 기술 선생님까지 모두 다 이야기해 봐요. 정말 할 이야기 많아요.”
“필드하키 채로 엉덩이 때리는 거 정말 너무 아파요. 쇠파이프에 검은 테이프를 감아 때리는 선생님도 있어요. 몽둥이로 배를 쑤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