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 logischen Probleme der historischen Nationalokonomie)와「사회학의 기초이념」
3》마지막으로 학문과 정치에 있어서 베버의 가치자유의 입장과 가치판단의 의미를 말하고 있는 「직업으로서의 학문」, 「직업으로서의 정치」,「사회학 및 경제학에서의 가치중립의 의미」(Der Sinn Der 〈Wertfreiheit〉der soziologischen
Ⅰ. 화법의 유형론
오늘날 현대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불안이 늘어가는 흐름 속에서 인간 상호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또한 인간 만사가 말로 이루어지고 말 한마디로 화친과 불화를 일으키는 것이거니와 그 동안 국어 교육에서 글쓰기 교육이나 문학 교육은 있었어도 말하기 교육이 거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뵐은 인간적인 것의 미학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두 가지 측면, 즉 역사·정치적인 관점과 종교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먼저 역사·정치적인 관점에서 뵐은 ꡐ고향ꡑ을 위협하고 파괴하는 것으로 명령과 복종을 강요한 제3제국을 예로 들고 있다. 그는 ꡐ아이히만의 소송ꡑ에 관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