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정보화는 현시대에 비해 보다 고도화된 의식 활동의 제공 및 수용이 가능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점으로의 변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과도적으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질서파괴에 따르는 부작용이 수반될 수 있다. 정보화에 따른 문화정책의 기본과제는 이러한
1) 모바일 미디어
한국에서 휴대폰은 1984년 2천658명의 가입자로 출발하였다. 2004년 7월말 현재 이미 3천612만4천5명이 가입하여 전인구의 70%가 이용하고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였다 (inews24, 2004). 이동전화서비스는 눈부시게 발전을 해 나가면서 한국 IT산업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84년 1세대(아
1. 디지털교과서란?
디지털교과서는 전자교과서라는 이름으로 1997년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왔지만 그 동안 개발된 전자교과서는 형태면에서 이러닝 콘텐츠나 다른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이 없었으며, 기능면에서도 여러 도구적 기능과 학습지원기능을 포
Ⅰ.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1. 역사적 진행과정
2차 대전이 끝나자 미국과 소련의 관계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세계는 두 강대국을 중심으로 나뉘었고, 군비경쟁이 시작되면서 냉전체제로 돌입하였다. 인도·파키스탄·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들이 독립했다. 중
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에 대한 의의
1)개념 정의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바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