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Eucharist as Thanking to the Father)
성만찬의 성례전은 어떤 신학적 의미보다 구속의 위대한 사역을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에 대해서 뜨거운 감격을 필요로 한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신 구속의 사랑 때문이다. 인간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미래 교회와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뜻은 ‘감사’, 혹은 ‘감사드리는 일’, ‘성찬을 거행’한다는 말이다. 단적으로 Eucharist라는 칭호는 예수의 최후의 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된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성찬이라는 말은 네 번이 등장한다. (마 26:26-29, 막 14:22-25, 눅 22:15-20, 고전 11:23-26)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속에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만찬의 거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출판사, 1994), 215.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Eucharist)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 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신약성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