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ige Wiederkehr)이다."41)
이와 같은 맥락에서 니체는 전승된 서구의 철학 뿐만 아니라 도덕과 종교도 비판한다.
그래서 그의 비판은 포괄적인 문화비판의 형태로서 등장한다. 그는 유럽적인 가치를 뒤바꾸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신 나름대로 미래를 위한 설계, 이상을 제시한다.그는 미래에 대하여 암
절대 가치, 최고의 가치로서의 도덕적 진리가 더 이상 최고 가치로서 삶의 의미나 목적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면서, 삶에 대해 하나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이 사라지고 현실 너머의 초월적 가치들이 탈 가치화 되는 것 ⇒ 허무주의 극복!
허무주의는 인간의 ‘과도한 순진함’ 때문에
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한 번을 영원처럼 ! ㅡ 니체의 영원회귀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기독교에서도 “영원”이란 말을 사용한다. 그러나 기독교에서 말하는 영원은 니체식의 영원이 아니라 천국, 천당이라는 피안의 세계를 상정하는 개념이다. 반면, 니체의 영원 개념은 피안의 세계를 가정하지 않는 개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