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곡 『미실-神國신라의 파랑새 여인』속에서의 미실
희곡 <미실>은 소설 <미실>과는 달리 미실의 극단적인 모습을 다룬다. 소설에서 미실은 색과, 남녀의 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각각의 사랑에 진실했다. 하지만 희곡 속의 미실에게 사다함을 제외한 나머지 남자들은 자신의 욕
3) 미실의 정치적 모습
-계략과 술수에 능한 모략가
-호전적인 기질과 투쟁을 통한 쟁취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뚜렷이 구분하는 마인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줄 아는 정치가
-권력을 잡으려는 욕망이 있지만 그만큼 신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뛰어난 인물
"세상을 횡으로 나누면 딱, 두 가
I. 서론
1)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 유태인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홀로코스트 영화 <디파이언스>는 역사의 기록이자 재현이다. 나치의 유태인 학살은 역사 속에서만 남게 되었지만 우리는 그 역사를 보며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이 영화는 역사의 재현을 통해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연구 동기
최근 한국사회에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학, 영화, 드라마 등 각종 문화계에서 팩션(faction) 열풍이 불고 있다. 팩션은 단 한 줄의 역사적 사료로부터 시작될 수도 있고 다양한 역사적 사료들에서 수많은 근거를 가지고 출발할 수도 있다. 하지만, 팩
Faction’ 이라는 다소 신선한 장르에 초점을 두었다. 먼저, ‘인터넷 만화’라는 상당히 대중적인 문화적 콘텐츠에 함축되어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어떤 것일지, 두 번째로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되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이야기 구성체는 기존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동시에 창작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