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차별과 폭력은 매우 일상적으로 일어난다. 어떠한 모임에서든지 성차별적, 언어적 성폭력 등은 그 모임이 어떤 성격의 것이든 그 모임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든 관계없이 매우 빈번히 일어난다. 그만큼 한국사회에서 가부장적 사고방식이란 뿌리 깊게, 그리고 널리 존재하는 것이다. 그
Ⅰ 서론
1-1 여성 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
여성 신학의 유형과 한국적 수용
I. 서론
여성신학(Feminist Theology)은 1895년 스탠튼(Elizabeth Cady Stanton)의 <여성의 성서(The Womans Bible)>가 출간됨으로써 싹이 트기 시작하였다. 1949년 페미니즘의 성서라고 하는 시몬느 드 보브아르의 <제2의 성>과 1963년 베티 프리단의 <여성의 신비>가 출간되어 여성의 억압으
Feminist Theology)에 의해 조명되고 등장한 이 용어는, 인간과 신, 그리고 실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반영한다. 가부장적 남성 위주의 언어와 상징 속에서 여성의 사회적, 심리적, 종교적 경험이 은폐되고 왜곡되어 왔다는 비판적 시각을 배경으로 하며, 남성 이미지로 해석된 하나님에 대한 개념은 우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