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1.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의미
기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말하며 확인된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설계자가 내용전문가와 함께 어떠한 교수방법을 활용할 것인가를 설계하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원
현대사회가 날로 발전함에 따라 지식사회로 전환 되면서 습득해야 하는 지식이 계속 바뀌고 있는 추세에 따라 기존에 널리 쓰이고 있는 학습자들에게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객관주의적 교수방식인 강의식 교수법으로는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또한 정보화의 진행에 따라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구성주의와 객관주의는 존재론, 가치론, 인식론에서 큰 차이가 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 실재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 범위 안에서 존재하며, 인간에 의해 창조․구성되고, 복합적으로 존재한다. 지식도 우리들이 활동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고 창조된다. 그 지식은 주관성을 띠고 있으므로, 지
사람이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고 형성해 나가는가 즉 지식을 보는 눈을 의미하는 인식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인데 객관주의는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으로, 지식이란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절대적 진리라고 가정한다.
1. 전경-배경관계(Figure-Ground Relationship)
전경(긍정공간) : 시각정보 공간에서 두드려지게 눈에 띄는 대상물(점, 선, 도형, 형상 등)
배경(부정공간) : 그 정보공간이나 원경
-일반적으로 인간들은 배경보다는 전경을 먼저 보고 또 전경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