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할놀이란?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상놀이, 상징놀이 등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역할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역할이나 행동을 예측하여 직접 활동 해 보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이다
(Walsh,1980). Shaftel & Shaftel(1982)은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과정의 하나
Grammatike'에서 유래된 것으로 'to write'를 의미했다. 영어는 인구어의 한 분파로, 그 역사를 알려면 기원전 300년경에 활동한 문법학자 Pnini까지 거슬러 올라가야만 하지만 문법은 대체로 희랍․로마시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Pnini는 범어(Sanskrit)의 대가로 특히 음음론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
문법적 구문의 분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습득자의 언어 능력에 맞는 'i+1'에 담겨 전달되는 언어의 기능이나 의미에 있는 것으로, 이것은 바로 듣기를 위한 이해에서 오는데 언어 행위나 비언어 행위(non-verbal behavior)에서 오는 암시나 언어 일반에 대한 습득자의 지식을 근거로 한다는 것이다. 이후 Krashen(
표현
음장, 음고, 강세가 음소의 분립에는 관여하지 않으나 감정적 색채를 수반하는 경우가 있다. ‘먼 나라’를 ‘먼: 나라’로 발음할 때, 말의 기본적인 의미에는 변화가 없으나 ‘먼’ 거리의 정도가 더함을 표현하게 된다. 또한 ‘온종일’을 ‘온:종일’로 발음할 때, 기본적인 의미에 더해서 하
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전략적 능력(strategic competence)으로 구분하였다. 이들을 변별적으로 구분해 보고, 각자가 생각하는 언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주요 특성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