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예술론
I. 스미스의 생애와 기본사상
(1) 생애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칼디(Kirkcaldy)에서 유복자로
태어나 그곳에서 초등교육을 받은 뒤 글래스고대치1737-40)에 진
학하여 유명한 프란시스 허치슨(F. Hutcheson)으로부터 사사(師事)
를 받았다. 1740년에서 46년까지는
* A.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예술론
I. 스미스의 생애와 기본사상
(1) 생애
스미스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칼디(Kirkcaldy)에서 유복자로
태어나 그곳에서 초등교육을 받은 뒤 글래스고대치1737-40)에 진
학하여 유명한 프란시스 허치슨(F. Hutcheson)으로부터 사사(師事)
를 받았다. 1740년에서 46년까지는
Hutcheson)의 뒤를 이어 소위 ‘도덕감’(moral sense, moral sentiment)이론을 주장한 흄(D. Hume)은, 도덕적 구별의 원천과 행위의 동인이 이성이 아니라 정념( 감정 또는 정서)과 같은 감성의 영역에 있음을 역설하였다. 윤리적 이성주의나 관념론적 윤리설을 과감하게 비판하고 “도덕성은 판단된다기보다 느껴진
Hutcheson, Francis)으로부터 사회과학일반에 관한 도덕철학을 수학했다.
아담 스미스는 이 대학에서 후에 그의 벗이 된 심슨(Simpson)으로부터 수학을 배웠고 자연과학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아담 스미스의 최대 관심은 도덕철학으로 이는 당시 도덕철학의 새로운 경향을 대표하는 허치슨으로 부터
Ⅰ. 서론
윤리학적 관점에서 인성은 인격 및 품격의 의미로 간주하며 사람됨의 가치측면에서 정의되어왔다. 이는 인간다운 가치와 인간 본연의 성질 이란 의미를 내재하고 있으며, 성격에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부여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써온 ‘사람다운 사람’이라는 말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