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되어오고 있다. 다음의 다양한 관점은 윤리학의 논의를 엿볼 수 있다.
1) 윤리적 상대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
① 윤리적 상대주의 : 도덕에는 어떤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표준이나 원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단순한 관습에 불과하며 의 개념도 주관
Intuitionism), 힐버트 (Hilbert, 1862~1943) 의 형식주의 (Formalism) 로 분류해 볼 수 있다. 프레게는 『개념논저 (Begriffsschrift)』(1879) 를 통하여 순수한 사고의 표현을 위한 형식언어로서의 형식논리학 체계를 구상하였다. 그는 기본적인 논리분석을 통해서 수학 내의 정리와 증명들의 본질적 구조를 밝혀낼 수 있
intuitionism)는 직관능력에만 우선적으로 호소하기 때문에 기본적 자유와 권리의 우선성의 문제를 해명하기 어렵다. 그래서 공리주의와 직관주의는 입헌 민주주의의 제반제도의 기초로서 취약하다고 본 것이다.
롤즈에 의하면, 어떤 유형의 공리주의는 현대의 도덕철학에서 가장 우세한 체계적 이론이
신의 섭리와 인간의 자유가 양립 할 수 있는가?
Is it possible that the providence of God parallel with the liberty of Human?
Is the providence of God compatible with the freedom of
Human?
2011년 9월 전북대학교 인문대 2호관 103 강의실에서 그들의 대화는 시작된다.
하루의 말미를 얻어 각자 책을 읽고 만나게 되는데
서로의 첫 마
교육과 철학
I. 교육철학의 필요성
교육철학은 철학의 개념이나 원리, 방법으로 교육의 현상을 연구하여 설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교육 현상 속에서 철학적 원리를 발견하고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철학을 통하여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