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만들고 책상을 만든다. 이때 나무는 자연이고 종이와 책상은 '제2의 자연'
이다. 그렇다면 제2의 자연으로서의 문화란, 결국 인간은 자신들의 삶의 편의
상 자연을 가공해서 인위적으로 바꾸어놓은 삶의 흔적에 불과하다. 이렇게
본다면 선천적 결핍존재로서의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서 ~또는 더 잘
Ⅰ. 개요
국어는 우리 사회의 사회계층화 현상에 기여해왔다. 표준어의 정의 중 ‘교양 있는 사람이 두루 쓰는’ 이라는 요건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위 요건을 명제로 쓰면 ‘교양 있는 사람은 표준어를 쓴다.’ 가되고 그 명제의 대우는 ‘표준어를 쓰지 않으면 교양이 없는 사람이다’ 가 된다. 즉,
I. 들어가는 말
II. 생명(혹은 삶, das Leben)과 생명의 의지(der Wille zum Leben)
III. 생명의 의지에 대한 외경(Ehrfurcht vor dem Willen zum Leben)
IV. 생명 외경의 세 가지 기본원칙
V. 맺는 말
슈바이처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직전인 1944년에 다음과 같은 메모를 남겼다:“칸트, 괴테, 그리고 많은 다른 사상가들의
Mensch?)라는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했다. 판넨베르그(W. Pannenberg)도 그의 인간학 첫 페이지를 그 질문으로 시작한다. 바르트(K. Barth)는 Theologie를 신론으로 부르는 것을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Theologie에서 다루는 주제는 신론 이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Theo-Anthropologie, 즉 신인
K)과 상품의 총생산 (Y)의 관계에 의해 총생산곡선 (Aggregate Production Curve)이 그려지며 여기에도 노동 투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노동의 한계 생산이 점차 작아지는 수확체감의 법칙(Law of diminishing returns)이 적용됨을 알 수 있다.
자본 투입량이 주어져 있는 경우에는 지속적인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