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tre)이다. 이 타자는 자아에 앞서서 얘기하며 자아의 욕망을 통제한다. 개인들은 자신이 행위하고 말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이 구조가 말하게 하고, 행위하게 하고 욕망을 갖게 하는 것이다.
미셸 푸코는 〈광기의 역사 Folie et Deraison:Histoire de la folie a l’age classique〉에서 서구에서 광기가 취급되
1. 들뢰즈?가타리의 기계개념-발생과 용법
1)왜 ‘기계’인가
-데카르트, 라캉의 기계개념에서 도입
:기계는 인간의 근본적인 상징적 활동을 구체화한다.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는 메타포.
도구가 인간 신체의 표현이라면 기계는 영혼 또는 무의식의 표현.
-새로운 문제와 사유를 떠내기 위한 일종
-초(sur:위에 붙어있는) :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위에 붙어있는 것이 초현실주의다.
"현실위에서 또 다른 현실(보지 못했던 현실)을 바라보기"
-이성이나 합리적인 것을 부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
-인간의 잠재의식 세계를 제시, 의식의 억압과 통제를 벗어나고자 하는 행위
-19세기
자연주의(Naturalisme)
Ⅰ. 서론
19세기 중엽에 사회의 동향은 문학에서 떠나 과학으로 옮아간다. 동시에 정치적인 사건들은 사람들의 정신을 불직주의 쪽으로 기울게 한다. 낭만주의적 이상에 대한 반동이 시작된다. 이것이 이른바 자연주의 시대이다. 자연주의의 등장 배경과 그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