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leisure)-:과 성스러운 것인 한가를 구분 짓고
자 했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또 그들은 오늘날 여가를 비노동의 상태
로 소극적으로 개념화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것으
로 보았으며, 오히려 경제적, 정치적, 직업적인 활동을 '여가가 없는 상
태로, 곧 비여가(a-scolia)'로서 부정
레저(leisure)-:과 성스러운 것인 한가를 구분 짓고
자 했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또 그들은 오늘날 여가를 비노동의 상태
로 소극적으로 개념화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것으
로 보았으며, 오히려 경제적, 정치적, 직업적인 활동을 '여가가 없는 상
태로, 곧 비여가(a-scolia)'로서 부정
레저산업은 외국인보다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산업이며, 미래, 무공해 산업이고 노동집약적 산업일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석영수(1999)가 말하는 레저산업을 이해하는 방식 네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복합적 산업의 관점
다시 말해서 인간의 레저활동을
활동
♣N-Nonwork Activity(생계 수단 이외의 활동), 생계를 위한 일과 상반된 개념이다
2) 레크리에이션의 의의
① 어떤 활동에 대한 각자의 흥미와 욕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
② 각자가 행하는 레저활동에서 희열과 만족을 느끼는 것
③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자발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을 위하여 쓰여지지 않는 시간을 말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Parker(1976)는 여가에 관하여 적절히 이해하려면 시간과 활동의 차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여가는 즐길 수 있는 시간의 정도와 그 시간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이므로 단순히 자유시간이라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견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