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최적화하는 것이 무엇인가? 참고의존(Reference dependence), 손실혐오(lossaversion), 그리고 사회적인 선호(social preference)
아마 가장 중요한 공현은 행위연구부터 참고의존과 손실혐오까지의 게임이론을 정규화되는 것이다. 마케팅의 상황에서 참고 가격 의존도는 이미 과거 경험을 통해 사실을 증명되고
사례)
당신 앞에 두 가지 선택이 놓여있다고 생각해 보자. 하나는 1만 원짜리 지폐 1000장으로 이루어진 현금 1000만원, 다른 하나는 당첨 확률이 50%인 2500만 원짜리 로또 1장. 꽝이 나오면 아무것도 받지 못 하지만 당첨이 되면 25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당첨 확률은 무려 50%에 이른다. 당신이라면 둘
lossaversion.
Therefore, our group designed an experiment to study how much gift certificate influences consumers’ decision making. The experiment tried to quantify the extent of medium effect on consuming behavior. By comparing each tendency shown in different medium conditions (cash and gift certificate), we expect a functional relationship between two medium.
Ⅱ. Introduction
1. Previ
LossAversion)로, 사람들은 동일한 크기의 이득보다 손실을 더 크게 느낀다는 것입니다. 또한, 참조점(Reference Point)에 따라 같은 금액의 손실과 이득을 다르게 인식합니다.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 Weighting Function)는 전망이론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사람들이 확률을 비선형적으로 인지한다는 것을 나
lossaversion)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익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불확실한 이익의 가치보다 확실한 이익의 가치를 더 크게 생각하여 확정된 이익을 선택하며, 손실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확실한 손실의 가치를 불확실한 손실의 가치보다 더 크게 생각하여 확정되지 않은 손실을 선택한다(Kahneman & Tver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