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는 앞에서 제시한 이 소설의 특이한 서술 기법을 탄생시키는 주요 동력.
2) Metafiction
-이야기 중간 중간에 작가가 소설 자체에 대한 언급
EX)작가가 글을 쓸 때의 일탈에 관해 다뤘던 단락
-글을 쓰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 언급
-독자들에게 자신이 소설을 읽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
metafiction)으로 규정한 바 있는데, 그 외에도 ‘반소설’(antifiction), ‘초(..)소설’(surfiction)로 규정되기도 한다. ‘메타’(meta-), ‘반’(anti-), ‘초‘(sur-) 등의 명칭이 암시하듯이 ‘픽션’(fiction) 자체를 대상화하고 대상화된 픽션을 사유, 비판, 반성의 소재로 삼고 있음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소설가가
미국연극의 근대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다는 유럽극의 수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극의 근대화가 유럽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수법을 도입하여 시작하였다는 것은 미국극이 유럽의 모방으로만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또한 사실상 20세기 이전에 미국의 근대극이 성립되지 않은 시기
『패러디와
패스티쉬』
*목차*
1.포스트 모더니즘
<패러디>
1.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
2.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
1)표절 2)풍자 3)아이러니
3.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
1)낯설게 하기 2)상호텍스트성 3)대화성 4)메타픽션
4.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
1)현대시에서의 패러디
2)현대
Laurence Sterne
-24 November 1713 – 18 March 1768
-영국계 아일랜드
소설가이자 영국 국교도 성직자
-1724년 Hipperholme Grammar School
-Jesus College, Cambridge 특대장학생
학사(1737) 와 석사(1740)
-1741년 Elizabeth Lumley와 결혼
-작품: A Political Romance
The Life and Opinions of Tristram Shandy, Gentleman
-Dr. Jaques Ster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