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yling, Michigan에서 1937.12.11일 출생
어린 시절 한쪽 눈 실명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비교문학 B.A. (1960) and M.A.
(1964) 학위 수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tony Brook (1965-66)에서
조교수 활동 후 full-time 작가가
되었다
소설과 달리 영화에서 Narrator 역할을 함
- Tristan과 곰을 연관시키는 매개체 역
고대부터 사람들은 스토리텔링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시학 Poetics』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허구적 내러티브를 mimesis(보여주기)와 diegesis(이야기하다)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했다. 연극 무대의 영역 + 문학적 서사와 소설의 영역 ⇒ 영화
내러톨로지(Narratology)
내러톨로지는 어떻게 스토리가 작용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에서는 mimesis(보여주기)와 diegesis(이야기하기)로 허구적 내러티브의 두 가지 타입을 구분했다. 영화는 이 두 가지 영역을 모두 혼합한 복합적인 매체이다.
2.내러톨로지 Narratology
1980년대에 명명된 학문용어로 어떻게 스토리가 작용하는지, 어떻게 내러티브의 가공되지 않은 재
1. 서론
이 글은 플라톤 이래의 문학이론 중 서사학(Narratology)이라는 범주를 통해 문학 작품과, 또한 그것을 가능케 하는 작가 또는 서술자와의 관계를 되짚어보고, 한 작품 내에서 서술자가 어떠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며, 서술자를 다양한 위치에 놓음으로써 작가가 작품 속에서 기대하는 효과를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