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네오팝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
앞에서 언급했듯이 네오팝(Neo-Pop)은 팝아트(Pop Art)를 근거하여 형성되고 변화된 미술양식이다. 따라서 팝아트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서 네오팝과 팝아트의 구별되는 내용적 특징을 설명하고 네오팝과 팝아트의 공통되는 형식적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1.
팝 아티스트들이다. 또한 네오(neo)의 사전적 의미는 ‘신(新)’, ‘부활’,‘근대의’, ‘후기의’뜻으로 흔히 양식이나 사조의 접두사로 쓰인다. ‘팝(pop)’이란 명칭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대체로 ‘popular(대중적인)’의 약자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이들 두 단어의 의미가 결합된 ‘
모든 분야를 접합시키고 담고 있는 다채로운 미술전시와 공연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겠다.
팝아트와 영국의 팝아트 그리고 그 이후 제프 쿤스로 대변되는 네오팝에 이르기까지 팝아트의 기본전략은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량소비사회의 범람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것들을 차용, 전용, 복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롭게 재맥락화 시키는 것이었다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팝아트(pop
프랑스 태생인 뒤샹은 1913년 뉴욕의 아모리 쇼에서 ‘계단을 내려가는 누드’가 유럽에서와는 다르게 큰 호응을 얻자 뉴욕으로 이주하여 반 예술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인생과 예술을 허무의 시각에서 본 작가이며 한 시대의 끝을 진지하게 인식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들은 철학적이며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