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로 발전시키려 했다. 하지만 신비평가들과 달리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유기체론(ORGANICISM) 개념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고 서정시, 극, 이야기를 똑같이 수월하게 논의했다. 이 형식주의 유파의 가장 중요한 공적 하나는 낯설게하기(ostranenie, DEFAMILIARIZATION)라는 쉬클로프스키의 개념이다.....
환경 맥락주의는 과거에 제안되었던 다른 이론들과는 달리 새롭고 강력한 인간발달 모형을 제시한다. 1970년대와 1980년대를 통해서 환경 맥락주의는 발달 철학으로 제시되면서 빠르게 수용되었고 그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환경맥락주의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상징적 상호주의 상징적
‘생명의 그물’ 의 요약
-목 차-
제1부: 문화적 맥락
제1장 심층 생태학
제2부: 시스템적 사고의 등장
제2장 부분에서 전체로
제3장 시스템 이론
제4장 마음의 논리
제3부: 퍼즐의 조각들
제5장 자기조직화의 모형들
제6장 복잡성의 수학
제4부: 생명의 본성
제7장 새로운 종합
제8장 소산구조
제9장 자기제
♣1장 도덕발달 : 개관♣
서 론
이 책의 전반에서는 도덕심리 분야의 다양한 문제와 관점들을 다룸으로써 점차 변화하고 있는 도덕심리 분야를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장에서는 도덕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독립 분야로 정립시키는 특징과 도덕심리 분야 연구의 역사적인 배경 등을 소개함으로써
Ⅰ. 서론
구성주의는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실체나 현상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자신에 내재하고 있는 경험과 신념에 입각하여 의미를 해석하고 구성한다는 입장에서 이론의 출발점을 찾는다. 즉 구성주의란 특정 개인은 인식에 있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름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