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들이 정의와 사랑과 평화를 위해서 일하는 곳마다 이 세상 어디에고 존재한다. 성찬은 교회가 이러한 표징들을 두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잔치이다. 또한 성만찬은 교회나 그리스도의 재림(parousia)과 더불어 있을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경축하고 성취하는 잔치이기도 하다.(고전 11:26, 마 26:29)
공관복음서의 종말론
들어가는 말
사전적으로 종말론(eschatology)은 ‘마지막 일들’에 관한 연구라고 정의되며 전통적으로 천국, 지옥, 죽음과 심판에 관한 일들을 다룬다고 생각되었고 조직신학적으로도 이런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성서학에서 이것은 반드시 전통적으로 이해되어왔던 세계의
복음서 전체의 제목이 될 수도 있는 마가복음1:1은 사역 준비에 관한 기록1:1-13의 표제라고 볼 수도 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의 “시작”(χ(arche)은 종말론적인 예비자 침례요한의 사역(1:2-8),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신 예수(1:9-10),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시는 예수(1:12-13)등으로 구성되어있다.
2) 갈
2. Adolf von Harnack과
보수주의적 학자들
Harnack(“old liberal view”)
- 예수의 가르침에 있어서 apocalyptic 요소는 메시지의 핵심을 담고 있는 껍데기
보수주의적 학자들
- 하나님의 왕국은 교회를 통해 인간 사회의 모든 영역들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원리, 즉 하나님의 통치
필자 정리 6
종말론의 큰 흐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