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이성적 부분과 욕망적 부분으로 나누었는데, 이성적 부분이 영혼의 지배자이며 지혜와 미덕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플라톤은 이성과 지적 미덕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더 높은 형태의 현인(Philosopher-King)을 이상적인 지도자로서 제시했습니다.
the masses. he said that the people know what they want as far as immediate comforts go, but they don`t have cognitive capacity to rule themselves. I partly agree with him. I think that the people move by their benefits. however I disagree that he thinks that democratic state should be ruled by philosopher-kings. Because the people are changed by good education and I`m opposite against monarchy.
philosopher-king): 개인의 감정과 욕망이 이성에 의해 규율되며, 철학적 능력과 실천적 지혜를 갖춘 통치자로서 플라톤은 도시의 정의를 위해 필요한 존재로 본다.
법률: 법(nomos)은 현실 속에 존재하는 이성(logos in reality)으로서 비인격화된 합리적 권력이며, 입법가(Legislator)는 철인왕과는 달리 직접 통치를
* 예산과정
I. 예산과정의 의의
예산운영에서는 국가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쟁적인 공적 욕구들을 대상으로
희소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핵심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목적
의 실현은 어떤 철인왕(Philosopher-king)이 마련해 주는 것이 아니고, 국가내 정치적 ․ 행정적 기관
서론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로도 꼽히는 플라톤(Plato)은 약 427년경에 그리스 아테네에서 태어나, 347년경에 사망하였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플라톤의 다양한 저작의 내용들로 볼 때 그의 사상과 철학적 인식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그의 사상을 담은 대표적인 저서로는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