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
1.The Land of Unlikeness
Lowell의 작품의 시적 배경,
“The Land of Unlikeness”
사회적 배경 (전체주의 국가, 일차원성을 생산하는 공장, 독일 강제수용소)
: 비이성적 충동과 힘에의 의지, 전체주의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는 사회
- “복지국가(a Welfare state)"의 역설
: 기술적 수단과 목적 분리/ 기술적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
② 패러디(parody)
패러디(때로는 아이러닉한 인용, 혼성, 모방, 차용 또는 상호 텍스트성)는 포스트모던의 지지자나 반대자를 가릴 것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체로 간주되어 왔다. 실제로 많은 예술가들은 패러디에 관심을 기울여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
이처럼 리얼리즘의 현실반영, 모더니즘의 자율성을 문제시하고 '비교조화(dedoxifing)'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재현은 예술과 세계의 새로운 가능성에 주목한다. 터부시 되어오던 전략들을 소환하면서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재현의 패러디와 재차용(reaappropriation)을 받아들인다. 다시 말해 재현의 역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