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영화하는 사람에 의해 쓰여진 경우에만 각색의 가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에퀴발랑스 Equivalence Scene: 문자 텍스트의 영화적으로 합당한 대체물
영화화 할 수 없는 장면은 없다(브레송 <시골 사제의 일기>)
메테랑센은 시나리오와 대사에 책임을 지고 또 책임을 지고 싶어하는 감독
시나리오
Mies van der Rohe
프로젝트1 -프리드리히 오피스(유리 마천루, 1921)
-1921년에 있었던 현상 설계 안으로 베를린의 프리드리히스트라세 종착 역의 맞은 편에 자리잡은 삼각형의 대지에 고층 오피스 빌딩을 설계하는 것이었다. 미스가 제시한 안은 입체의 모든 면이 전면 유리로 감사여진 결정체로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