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사회의 경제적 기반은 거의 전적으로 농업이었다. 특히 중세초기에는 더욱 그러했다. 이러한 성격은 중세의 모든 시기와 나아가 산업혁명전까지의 유럽사회를 규정하였다. 인구의 대다수는 직접 식량생산에 종사하는 농민 - laboratores (일하는 자) - 이었고, 극소수의 구성부분만이 비농업적인 활동,
serfdom)》에서 통렬하게 사회주의를 비판하였기 때문이다. 영국에서는 그저 그런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지만, 하이에크가 1950년부터 살게 된 미국에서 나중에 출판되었을 때는 더 큰 호응을 얻었다. 개인의 자유는 시장기구의 작용에 의해서 보증되는 것이고 그것을 제거하면 자유를 잃게 된다.”
세계
Serfdom) 출간하고 시장에 문제가 생기더라고 시장은 그 자체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 두 학자 간의 이념대결은 케인즈의 승리로 일단락되었고 이후 독일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이 하이에크 이론을 신봉했던 경제장관 에르하르트가 모든 가격통제를 폐기함
serfdom)”으로 인식했다.
이러한 논쟁은 1960년대부터 점차 그 열기가 수그러들기 시작했다. 동유럽과 소련의 기획된 “지시경제”의 붕괴는 사람들로 하여금 중앙주도적 장기 경제사회발전 방식에 기초한 사회주의적 기획에 대한 신뢰를 잃게 만들었다. 오늘날 단일주체에 의해 국가 차원에서 결정되
Serfdom) 출간하고 시장에 문제가 생기더라고 시장은 그 자체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 두 학자 간의 이념대결은 케인즈의 승리로 일단락되었고 이후 독일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이 하이에크 이론을 신봉했던 경제장관 에르하르트가 모든 가격통제를 폐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