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의 학 습 모 형
I. 개 관
<일반사회 교수론>
1. 모의학습(simulation ; simulation game)의 의미
모의학습은 실제의 상황을 모의적으로 설정하여 게임하는 것처럼 진행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는 일종의 게임형태의 수업이다. 사회과 학습 기법으로서의 모의학습은 실제적인 여러 사회
Beer Game 개발 배경(’60, MIT)
생산/분배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하여 개발된 Simulation game
Manchaca와 Barajas(‘97)
인터넷상에서 Beer Game 실시
게임의 결과에 관한 통계량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Simchi-Levi(‘99)
주문량 결정 정책, 수송지연시간, 수요 및 재고량에 관한 정보의
제공 범위 등을 변
시장 규모: 5000만 달러
(CMP미디어-정보통신 전문지. 미국. 2007)
3억 6000만 달러 성장 전망 (2010)
현재는 틈새시장 공략용이지만
앞으로 블루오션이 될 것 (슈피겔. 독일)
블루오션으로서의 기능성 게임의 적용분야 교육, 훈련, 의료 등
From Visual Simulation to Virtual Reality to Games Michael Zyda (USC Information Sci
1.3 Characteristics of SNG
In March 2011, Zynga had 7 of the 8 most popular games on Facebook (Osborne, 2011); CityVille alone had over 94 million users. Most of these games involved some sort of simulation-like gameplay (CityVille, FarmVille, FrontierVille, Café World, Mafia Wars, etc.).
However, these games offer simple game play and animation that fail to represent the cognitive e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