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현시대 공공미술의 출발
수잔 레이시는 “공공미술에 있어서 현시대contemporary의 형태는 1967년 국립예술진흥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NEA)의 ‘공공장소의 예술 프로그램 art-in-public place program'의 수립과 이후에 형성된 주와 도시들의 예술을 위한 퍼센트 프로그램 percent-for-art program에서 시작 한다
Art and Objecthood」, 『Artforum, June 1967』 참고.
, 명백히 드러나게 되었다. 따라서 그 이후의 논의들은 자연히 미술의 자율성과는 정반대로 향하게 되었는데, 그 중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으로 ‘공공미술’을 꼽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공공미술’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
목차
서론
본론
1. 공공미술의 개념 2, 공공미술의 사회적 의미
3, 공공미술의 현실 참여적 기능 4. 형태중심의 공공미술 5. 참여중심의 공공미술 6. 국내의 공공미술 1) 서울역 고가 7017 - 논란의 ‘슈즈 트리’
2)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정치학
3) 그 밖의 국내 공공미술
결
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