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정책의 개념
1) 정책
“일정한 결과를 향한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 정책이란 결과뿐만 아니라 수단에 대한 행동을 의미한다. 정책은 어떤 변화를 기도하는데 그 변화란 즉, 상황, 제도, 실제행위의 변화를 말한다. 그러므로 정책이란 우리가(사회ㆍ집단ㆍ조직) 어떤 형태로든 변화에 영향을 미칠
discipleship), 교회의 교리 등-에 대하여 반대적 견해를 갖는다.
나는 어떻게 Rauschenbusch가 다른 동기적 관점에서 자유주의를 비판했는지를 보여주려 한다. 또한 그의 윤리관을 형성한 다양한 자유의 확증 등에 대하여 밝히려 한다. 여기에는 이론적, 성경적, 역사적 자유주의와 사회경제적인 진전에 대한
discipleship, 「제자의 삶」(서울: 네비게이토, 1990), 71-2.
1) 경건의 시간이란 무엇인가?
경건(Godliness)이란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실만한 하나님을 향한 나의 태도(Godward attitude which is pleasing to Him)라는 뜻이다. 즉 경건의 시간이란 하루의 삶이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실만한 생활이 되도록 하루의 첫 시간을
Radical) 또는 혁명적(Revolutionary) 신학으로 분류된다.
1) 성서적 여성신학
성서와 전통은 본질적으로 성차별주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성서와 전통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통해 여성 신학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하느님의 상징인 남성성은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고 다만 그러한 상징인 남성성과 연관되
--이 논문은 웨슬리의 경제 윤리와 예수의 경제적인 가르침을 비교한 것인데, 실상 웨슬리의 경제 윤리 자체에 대한 논의는 간단하다. 필자가 신약학자이므로, 더 많은 지면을 예수의 경제관에 할애하였다. 이 논문은 <웨슬리 신학과 오늘의 교회> (기독교 대한 감리회 홍보 출판국)라는 논문집에 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