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 the streamofconsciousness, not the disordered stream itself.”
‘Interior monologue’와 ‘Stream-of-consciousness’
문학적 기법의 관점에서 이 둘은 인물의 내면이 얼마나 정돈되어 제시되느냐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Edel은 비록 이러한 내면 독백이 내재적으로 또는 무언으로(silently) 표현된다 하더라도, ‘monolog
3) 그녀의 작품 속 페미니즘
(1) “자기만의 방”
' 당연히' 대학에 보내지는 남자형제에 비해 대학에 보내지지 않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분노와 아픔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음.
여자가 남자에 비해 교육적 사회적 기회를 똑같이 받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여자가 문학을 하려면 돈과 자기만의 방이
streamofconsciousness) 기법 사용; 당시 남성 작가들의 전통적인 소설 작법 거부. 인간의 정신 속에 끊임없이 변하고 이어지는 주관적인 생각과 감각, 특히 주석 없이 설명해 나가는 문학적 기법으로 이 소설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법. 내적 독백으로 의식의 흐름이 표현되고 강한 자의식을 표출.
Ⅳ. 『등
목차 #3.
(중략)
결국, 그녀는 죽음이 삶의 끝이 아니라고 보이지 않는 부분이 계속 살아남는다는 초절론적인 생각을 통해 죽음의 공포를 극복한다. 그녀는 생과 사, 개인의 고독과 고독한 개인들 간의 결합이 빛과 그림자처럼 인생의 본질임을, 어느 한쪽 없이는 다른 한쪽도 존재할 수 없는 동전의
1. 이상의 생애와 작품세계
《날개》의 작가 이상은 보성고보를 거쳐 경성고공 건축과를 나온 후 총독부의 건축기수가 되었다. 1931년 처녀작으로 시 <이상한 가역반응>〈파편의 경치〉를 《조선과 건축》지에 발표하고, 1932년 동지에 시〈건축무한 육면각체〉를 처음으로 '이상'이라는 이름으로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