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mbolique을 인용하자면, 상징이란 ‘회화를 비롯한 조형예술분야문학심리학사회학지리학인류학종교학 그리고 건축과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나름대로의 맥락과 정의를 갖고 사용되고 있으며, 쓰이는 경우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상이한 의미와 내용’을 지닌다. Whitehead는 이 상징의 구조를 ‘물건, 행
symbolique politique, 1988), ‘커뮤니케이션 비판’(Critique de la communication, 1988), ‘평등에 대한 교훈’(Leçon sur l’égalité,1984)등이 있다.
결국 그의 성향과 저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는 인터넷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중점을
저서와 수많은 기고 활동을 한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올 초에 출간된 ‘기술과 이데올로기’(La technologie et l’idéologie)를 비롯, ‘정치적 상징’(La symbolique politique, 1988), ‘커뮤니케이션 비판’(Critique de la communication, 1988), ‘평등에 대한 교훈’(Leçon sur l’égalité,1984)등이 있다.
1. 서론
프로이트는 [쾌락원리를 넘어서]에서 욕망을 충족시키는 유일한 대상은 죽음 뿐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욕망은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동력이다. 그렇지만 허상을 실재라고 믿기에 그것을 얻으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 특히 남을 조정하고 제도를 만들어 자신의 욕망을 대의명분 속에
자끄 라깡
(Jacques Lacan)
1. 라깡의 생애
자끄 라깡 (Jacques Lacan)1901~1965
스타니슬라스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배운 그는 대학에서는 의학을 전공했으며, 1927년부터 파리의 생트안 (Saint-Anne)병원에서 많은 정신병 환자들을 접하면서 그만의 정신분석학의 기틀을 다져나갔다. 1932년 편집증에 대한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