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는 원래 이탈리아 반도 중부 테베레 강 연안의 라틴인이 건설한 도시국가였다. 그러나 반도를 통일하고 지중해 세계 전체에 로마 시민권을 보급시킬 만큼 고대 세계 최대의 대제국으로 발전했다. 로마는 최초에는 왕정으로 출발했으나 BC 509년경 공화정이 되었다. 그러나 BC 27년 옥타비아누스가 이
로마의 전설에 따르자면, 로마인들은 기원전 509년 무렵에 에트루리아 계통의 왕을 축출하고, 로마 공화정(共和政)을 수립하였다. 그 이후에 로마인들은 이탈리아 반도에 있는 이웃 민족들과 무수한 전쟁을 벌였다. 그들은 로마인의 특징이 된 강건하며 금욕적인 군인이 되었다. 에트루리아 계통의 왕정
하노버가에서 국왕이 나오게 되면서 휘그당의 월폴(R. Walpole)이 1721년 이래 각의를 주재하게 된다. 그에 따른 '각의 중의 수석(Primius interpares, the first in equals)'이라는 관념이 생겨났다. 이것이 수상제의 기원이며 '군주는 군림하되 통치하지 않는다.'는 입헌군주제의 원칙을 확립하는 동기가 되었다.
하나님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성부와 성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것을 삼위일체 논쟁(The Trinitarian Controversy)이라고 부른다. 교회는 성부와 성자의 관계를 여러 가지 면에서 다루었으며, 이것이 아리우스와 아다나시우스 논쟁, 325년 니케아회의 그리고 381년 콘스탄티노플 회의의 중심 논제였다.
The Teacher, 389), 자신의 방탕하고 어리석었던 과거에 대한 자서전적 참회록이자 신앙고백서인 「고백록」(The Confession, 397∼401), 초보자의 초급 교리 교육을 위한 교리 교사의 교육원리를 다룬 「입문자 교수법」(The Instruction of uninstructed, 399), 그리스도교의 공동체적 세계관을 다룬 「신국론」 (The City of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