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동굴과 휴식
땅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면모가 가운데 가장 원시적인 주거의 상징은 바로 동굴이라고 할 수 있다. 동굴은 출산, 재생, 연원, 중심들을 의미하는 자궁의 이미지를 내포 잭 트레시더, 김병화 옮김, 『상징이야기』, 도솔, 2007, p.162 참조.
하고 있다. 이처럼 동굴은 인간의 원시적인 거처이
topophilia) 즉 장소애(場所愛)의 대상이 되는 집은 보호와 휴식 및 안일의 장소로서, 소유되는 공간, 적대적인 힘에서 방어되는 공간, 사랑받는 공간이며, 그러한 공간을 우리들이 사(體驗)는 것이다. 우리는 그 공간의 실제성에서 사는 게 아니라 우리들 상상력의 모든 편파성을 가지고 사는 것이다. 그러
3. 이 작품에 나오는 응칠이, 응오 형제와 고전 소설 ‘흥부전’에 나오는 놀부, 흥부 형제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우리 문학의 전통 계승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내가 문학을 함은 내가 밥을 먹고 산보를 하고 하는 그 일상생활과 같은 동기요 같은 행동입니다. 말을 바꾸어 보면 나에게 있어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