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farestate)라는 말은 통용이 안 되고 있고 대신 “자원봉사국가”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실로 두 사람의 미국사람이 있다면 한 사람은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다시 말해 인구 두 명중의 한명의 비율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관심있는 외국의 자원봉
conclusion: Defending the welfare state
20c. 국가의 호의적인 힘을 단순히 기술하기 어려움.
현대 시민의 일상생활에 국가가 만성적/사소한 침입 + 사회 민주주의 ‘실패’를 통해
(복지)국가가 인기 없는 것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움.
→ 저자는 복지에서 국가역할에 부분적으로 방어(긍정)하는 입장.
- 복지
복지국가는 자유시장사회의 복지와 자유의 극대화 요구에 대한 잘못 인식되고 정당한 주의가 없는 개입이다. 복지국가는 자유, 정의 그리고 장기적인 복지의 보호와는 일치되지 않는다.
주장 : 신우파
복지국가에 대한 견해 : 비경제적, 비생산적, 비효율적, 비효과적, 전제적, 자유를 부인함
반론 : 공
- 국가가 개입 분야 및 형태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음, ‘최소 국가’를 지향하는 선진 사회 의 전망은 매우 희박할 것으로 전망
- 복지국가를 중요치 않게 여기는 생각은 이상적이고 사회 역행적일 가능성이 높음
- 복지국가로의 전환(또는 전환비용)이 아니라 어떤 종류의 복지국가 체제가 될 것 인지
Ι.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자 국가의 노력이다. 사회적 위험에 대해 남은영(2015)은 〃현대사회는 과거와 달리 많은 개인들이 자율성을 갖게 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삶의 위기에 빠질 위험성이 높아지며 더욱 의존적이 되는 역설적인 현상에 직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