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千利休)는 다도가 추구하는 미의식, 즉 와비(わび)의 발견과 양식화에 노력하여 다도를 확립시켰다. 와비란 고요하고 차분한 가운데 느끼는 소박하고 여유로운 멋이다. 이는 미의식의 일대 전환이며 일본다도의 기본정신이 되었다. 이후 그의 제자들에 의해 새로운 유파가 형성되면서 다도는 크게 발전
千利休)에 의하여 대성되었다. 센리큐 시대에는 다시쯔(茶室)의 크기가 더욱 축소되어 산조(三:다다미3개)또는 니조(二)의 작은 방이 사용되었다.
에도시대에는 코보리 엔슈(小堀遠州)에 의해서 그동안 쇠퇴되었던 쇼인다시쯔(書院茶室)건축이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코보리 엔슈가 만
千利休]에 의하여 완성
다도의 정신 및 절차를 정립(和敬淸寂화경청적, 利休七則리큐칠칙)
차의 종류
대표적인 한국차: 차탕(작설차)과 차유(가루차)
차탕(작설차)
작설차나 떡차를 끓여 마시는
맑은 찻물로 조선왕조실록에도
흔히 나오는데 태종 때는 제사
에도 차탕을 사용함
차유(가루
千利休)에 의해 화(和),경(敬),청(淸),적(寂) 이라는 다른 명칭으로 불리우게 되나 그 정신은 후대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서도(書道)
일본 헤이안 시대(平安時代)는 문화적으로 장족의 발전을 이루던 때로 당시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학문이 중요시되는 풍조가 널리 퍼져있었다.헤이안귀족들
千利休, 천리휴, 1522~1592)
- 모모야마시대 사카이의 상인 집안 출신.
- 와비차의 경지를 구현, 집대성. 일본의 다성(茶聖).
- 차선일미(茶禪一味) 형식보다 차를 배우고 행하는 이의 마음을 더 중요시
두드러지지 않으면서 소박한 차 도구와의 조화
- 도요토미 히데요시와의 갈
千利休)를 뜻한다.
리큐는 노아미(能阿彌)의 흐름을 계승한 다인(茶人) 기타무키 도친(北向道陳)으로부터 다도를 배우고 후에 도친의 소개로 슈코류(珠光流)의 다인으로 널리 알려진 다케노 쇼오(武野紹鷗)에 사사하여 다도의 극치를 깨우쳤다.
▣ 리큐의 다도개혁
다(茶) 애호가로서의 여러 가지 다
千利休1522-1591)에 의해, 16세기말 차의 정신과, 차의 형식(예법,작법)이 완성되었다. 이러한 개념을 문자로 나타내기는 어렵지만, 생활 태도로써 '오만하지 않고, 조심(얌전·신중)스럽게'라고 할수 있지 않을까? 센리큐가 죽은 후 그의 제자들이, 여러가지 형태로 자신의 차(茶)를 확립하여 대대로 전해왔
일본의 식사 예절
1_식사 할 때
▶ 밥을 먹을 때는 두 손으로 밥공기를 들어올려 왼손에 밥공기를 든다.
▶ 국을 먹을 때 숟가락은 쓰지 않으며 젓가락을 국그릇 안에 넣어 건더
기가 입에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 젓가락에서 젓가락으로 음식을 옮기는 것은 삼간다.
▶ 식사 중 이야기
일본요리는 눈으로 감상하는 요리라고 일컫는다. 먹음직스럽게 담은 섬세함과 제철을 중요시 하는 계절감의 전통은 시대가 흐를수록 발전해 나가면서도 중요함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한다. 일본 요리란 무엇이며 대표적인 일본 요리는 무엇을 말하는가, 하고 물으면 대부분의 일본사람들은 스시스키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