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하기 태양을 비롯한 신들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런 신앙와 사상에 의해 대가야에서는 천시과 산시에게 드리는 제기로서 장경호와 기대를 만들었는데 그 형태는 음양사상을 반여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국회전자도서관 , 한국고대사회에서 의기(儀器)와 위세품(威勢品)이 보여주는 상징성
무리가 되며 돌의 형체를 바꾸는 파죽지세가 될 것이다.
當使鍾山渡江, ?蓋入洛, 荊棘生於建業之宮, ?鹿遊於姑蘇之館。
당사종산도강 청개입락 형극생어건업지궁 미록유어고소지관
?蓋 : 푸른 일산
종산에서 장강을 건너 황제의 푸른 일산이 낙수에 들어가면 폐허가 되어 건업궁궐에 가시나무가 자
I. 머리말
삼국시대 대표적인 귀금속 공예품인 관(冠)은 특정한 위계 이상의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차등하기 위한 복식체계에서 쓰개 부분에 해당되는 유물이다. 또한 두부(頭部)를 가리는 모든 역할을 하는 장식적, 실용적, 사회적 의의를 가지며 계급과 신분의 상징적 의미 등 총체적 개념이다. 관
Ⅱ. 환두대도란
환두대도는 둥근 고리모양의 병두를 가진 검, 혹은 도를 뜻한다.
이는 중국에서 환수도 혹은 한수도 라 불리며 중국과 일본, 우리나라에서의 각 부위의 기능과 명칭을 달리 표기하고 있어 다소 혼란이 일고 있다. 중국 측에서는 옥으로 만든 고리는 환, 금속으로 만든 고리는 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