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佛敎)
1) 불교의 사상적 특징
불교(佛敎)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이다. 불(佛), 즉 사람(人)과 아닐 불(弗)자가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불'(佛)이란 곧 사람이 아님을 뜻한다. 다시 말해, 불교에서는 인간이 절대자가 된다는 사상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 무엇보다 이
2.『삼국유사』<신주>편의 이해
『삼국유사』에서 일연은 특별히 밀교승려의 사적을 따로 편목을 마련해 실었는데, 이는 고승전의 체재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구조이다. 3고승전의 체재를 따른다면 <신주>편은 <기이>편이나 <의해>편에 들어가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일연이 체계화한 편목의 형태가
密敎僧) 금강지(金剛智)에게 사사받았고, 723년 금강지의 권유로 광주를 떠나 바다를 통해 서역(西域)로 향했다. 이후 개원(開元) 15년(727)년에 이르기까지 4년간 서역을 순유(巡遊)하고, 장안(長安)에 돌아왔다. 개원 21년, 천복사(薦福寺)에서 8년간 금강지와 함께 밀교 경전을 연구하고, 개원 27년에는 『
密敎)가 도입된 진언종(眞言宗)과 천태종(天台宗)은 산악수업을 중심으로 산의 신앙을 넓혔다. 이 때문에 일본인의 사후세계는 영산(靈山)에 사령(死靈)이 머무른 후, 천계(天界)로 오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사자공양(死者供養)은 33년 또는 55년이나 계속할 정도로 극진한 전통을 키워 왔으며, 불교는 신
密敎)의 등장으로 다양한 불구류(佛具類)들이 제작된다. 금강령(金剛鈴), 금강저(金剛杵)와 같은 많은 불구류들이 나와 불교공예의 발달을 보게 되었다.
불교미술은 바로 불교의 조각․건축․회화․공예 등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종교적인 신앙의 결정이며 불교의 교리를 단
密敎)가 전해지고 선종이 성행하게 됨에 따라 불교의 내적인 성찰을 중시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 따라서 이에 적합한 환경을 찾아서 심산유곡인 태백산, 금강산, 가야산 ,지리산등 깊은 산 속에 산지가람이 많이 조영되게 되었다. 산지가람은 평지가람과는 달리 변화가 많은 지형에 적합하도록 계
密敎와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신라는 무속관념이 불교사상과 습합했으므로 융천사의 영험스러움과 노래의 주력을 믿을 수 있었다. 신라는 별의 변괴와 일병의 침입에 대한 재액으로 인하여 융천사가 제의식에서 혜성가을 지어 부름으로써 전과 같이 평안할 수 있었다.
그러나 동사연표와 같이
密敎)의 이적(異蹟)과 이승(異僧)들의 전기 3편을, <감통>편에는 부처와의 영적 감응(感應)을 이룬 일반 신도들의 영검이나 영이(靈異) 등을 다룬 10편의 설화를 각각 실었으며, <피은>편에는 높은 경지에 도달하여 은둔(隱遁)한 일승(逸僧)들의 이적을 10편에 나누어 실었다. 마지막 <효선>편은 뛰어난 효행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