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儒敎的 忠義思想을 노래한 時調들이 많다. 여말 선초 高麗의 維新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등이 이러한 內容을 담고 있는 代表的인 作品이다.
자연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儒敎的 忠義理念과 結付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윤제는 조선후기
Ⅰ. 개요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平時調 形式에서 유 래하여 破格 變形된 것으로 보는 견해와 民謠나 雜歌와 같은 장르에서 時調化 定型化 된 것 으로 보는 것 인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 본 시조는 平時調(定型詩調, 短型), 時調(中型), 辭說時調(長型)로 구별하는데 있어서 形式上의 구체적인 基準은 무엇인지 확연
(주) 지학 - 문학(상)
Ⅰ.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성격
1. 다음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답 : 언어 예술-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
▶답 : 정서의 표현- 문학이 인간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때, 인간의 정서는 언어를 통해 표현되며 언어를 통해 전달된다.
▶답 : 창조의 세계- 개인의 정
제 1부 고전의 세계
제 1 장 상고시대문학
1. 공무도하가
1)명칭: 공후인설. 공무도하가설. 공후인, 공무도하가양설
2)작자:
. ‘곽리자고’설: 채옹의[금조]에 곽리자고가 지었다는 것
. ‘여옥’설 :최표의[고금주]에 여옥이 지었다는 것
. ‘백수광부처’설 : 백수광부인 남편이 물에 빠져
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
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⑤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
② 이현보 <어부가>
조선 명종 때 이현보가 지은 5수의 연시조다. 작자는 고려 때부터 전해오던 12장의 장가를 9장으로 개작하였고, 이를 다시 개편하여 5수의 시조 형태로 남겼다. 명칭 상 장가 '어부가'와 구별하여 '어부단가'라 부르기도 한다. 시적 주인공인 어부의 형상을 설정하고 추상적인 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