集> 券4 참조)라고 하여 성숙한 도의 수양을 피력한 적이 있다. 이 말은 韓愈가 도덕수양을 강조하면서 나무와 등잔을 비유로 표현하여 ”그 뿌리를 길러 그 열매를 기다리고, 등잔에 기름을 부어 그 밝음을 기다리십시오. 뿌리가 무성하면 그 열매가 가득 열릴 것이고, 기름이 충분하면 그 빛이 밝을 것
却說劉備用龐統中計, 佯欲東歸, 卽遣人至白水關, 報告楊懷, 高沛二將;
각설유비용방통중계 양욕동귀 즉견인지백수관 보고양회 고패이장
白水關:관문 이름. 광한군(廣漢郡) 백수현(白水縣)에 있었으며, 옛터는 지금의 사천성 광원(廣元) 현성 북쪽에 있다. 관문의 성(城)은 동쪽으로 광원에 접해 있고
Ⅰ. 머리말
중국은 세계 최초로 차를 발견하고 이용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중국문화에서 차의 역할은 다양하고도 중요하게 자리 잡았다. 중국문화와 차의 밀접함은 중국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인 「삼국지」에서도 들어난다. 유비가 처음 등장하는 부분을 보게 되면 어머니에게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공자미가 말하길 우리 부친이 너를 정경에 등용하려고 하나 세자가 막아 중지되며 지금 또 우리 둘의 왕래를 막는다. 부친이 살아계실 때 그런데 만약 부친이 돌아가신 뒤에는 어찌 다시 서로 용납하겠는가?
高渠彌曰:「世子優柔不斷,不能害人,公子勿憂也。」
고거미가 말하길 세자는 우유부단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